출처 : Unsplash
최근 FSC® 인증 마크와 무염소 표백처럼 환경을 생각하는 종이들이 인기를 끌고 있죠? 요즘 친환경 제품과 업사이클 제품이 넘쳐나는 걸 보면,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어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자주 보이는 친환경 인증 종이와 같은 환경친화적인 친환경 종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거예요.
1. 친환경 인증이란?
출처 : Pexels
하늘에는 잿빛 미세먼지가 가득하고, 겨울에도 따뜻한 것을 보며 우리는 환경 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실감합니다. 특히 올여름 대한민국은 9월에도 지속되는 폭염으로 몸살을 앓았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자연재해가 빈번해지면서 우리의 삶은 심각한 기후위기의 위협에 직면해 있어요. 이 모든 문제의 근본 원인은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환경오염이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현실, 미래 세대를 위해 쾌적한 지구를 물려주려면 지금부터라도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이 절실한 상황인데요.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종이 종류가 주목 받고 있어요.
1) FSC®인증
출처 : 삼원특수지
다양한 친환경 제품들 가운데,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죠. 바로 이럴 때 FSC® 인증 여부를 살펴보면 좋습니다.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는 전 세계 숲의 지속 가능한 관리를 위해 설립된 국제 비영리 단체인데요.
FSC® 인증은 산림 훼손을 막기 위해 엄격한 책임 하에 관리 되는 숲에서 생산된 목재로 만들어진 제품에만 부여됩니다. 따라서,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친환경 종이를 어떻게 골라야할지 모르겠다면 친환경 인증 여부를 살펴보면 됩니다.
2) 친환경 종이
FSC® 인증 종이 | 재생지 | 비목재종이 | |
---|---|---|---|
설명 | FSC 세계산림관리협의회 인증을 받은 종이 | 자원을 다시 활용하여 만든 재생펄프를 이용한 종이 | 자원을 다시 활용하여 만든 재생펄프를 이용한 종이 |
출처 : 삼원특수지 블로그
친환경 인증 종이는 환경에 부담을 덜 주기 위해 특별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종이 종류를 의미해요. 대표적인 종이 종류로는 재생지와 비목재 종이가 있습니다.
재생지는 자원을 다시 활용하여 만든 재생펄프를 이용한 종이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일반 종이에 비해 눈의 피로도가 낮다는 특성을 가집니다. 비목재 종이는 나무 대신 옥수수나 대마 같은 자원을 다시 활용하여 만든 재생펄프를 이용한 종이예요. 비목재 100% 종이의 경우에는 빠른 생분해가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종이 업체 중에서는 삼원특수지가 업체 최초로 FSC® 인증을 획득하고, 다양한 재생지 및 비목재 종이의 유통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실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 친환경 종이로 만드는 나만의 작품, 삼원특수지와 함께
출처 : 삼원특수지 블로그
버려진 물건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특별한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업사이클링 제품, 정말 매력적이죠? 환경을 생각하는 FSC® 인증 친환경 종이를 사용한 패키지를 활용하고, 버려진 종이가 새롭게 다시 사용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 수 있답니다. 삼원특수지의 다양한 친환경 종이로 가치 있는 인쇄물을 디자인해보세요!
1) 센토
출처 : 삼원특수지 블로그
이탈리아의 자연을 담은 고급 재생지, 센토는 100% FSC® 인증 재생펄프를 사용하여 지구 환경을 생각하면서도,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재생지에요. 80g/㎡ 부터 350g/㎡ 까지, 다양한 평량으로 제공되어 명함부터 고급 포스터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종이랍니다.
센토는 재생지 특유의 티끌을 최소화하고, 높은 백색도를 구현하여 어떤 디자인에도 완벽하게 어울리는 깔끔한 인쇄가 가능해요. 또한 다양한 인쇄 기법과 후가공 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재단, 톰슨, 접착 및 접지에 최적화되어 책, 보고서, 포트폴리오와 같은 인쇄물 제작에 적합하고, 업사이클링 제품을 위한 여러 디자인 작업에도 활용하기 좋아요.
🔍 센토
- FSC®산림관리협의회 재생 펄프 100% 사용
- 티끌이 적고 높은 백색도로 우수한 인쇄성
- 다양한 평량 구성으로 다양한 활용성
- 여러 인쇄 및 후가공 작업 가능
2) 밤부럭스
출처 : 삼원특수지
출처 : 삼원특수지 블로그
밤부럭스는 코튼 25%와 대나무 펄프 75%로 나무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100% 비목재 종이예요. FSC® 인증 대나무 펄프를 사용하여 강도가 뛰어나고 가벼운 특징을 지녔으며 생분해 및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예요. 코튼의 부드러운 질감으로 우수한 인쇄 품질을 자랑합니다.
수력발전을 통해 생산된 재생 에너지로 만들어진 밤부럭스는 EKO energy 인증을 받아 탄소 절감 활동에도 기여할 수 있어요. 대나무는 가장 빨리 자라는 식물 중 하나로 소나무나 자작나무보다 5배 빠른 순환사이클을 제공하며, 나무에 비해 4배 많은 CO2를 흡수하고 35% 더 많은 산소를 생산하는 친환경 대체재입니다. ESG 경영과 함께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로 나아가고 싶다면 밤부럭스로 지속 가능한 패키지를 완성해보세요.
🔍 밤부럭스
- FSC®산림관리협의회 인증 대나무 펄프 사용
- 생분해 및 재활용 가능
- 뛰어난 강도 및 부드러운 질감
- 뛰어난 인쇄 품질
3) 리메이크
출처 : 삼원특수지 블로그
리메이크는 버려지는 가죽 부산물을 활용해 만들어졌어요. 가죽 입자들이 만들어내는 독특한 질감과 자연스러운 스타일이 특징인 리메이크 종이는 뛰어난 볼륨감과 강도로 다양한 디자인 가공작업을 적용한 종이 업사이클링 제품 제작이 가능합니다.
리메이크 종이는 단순한 종이를 넘어 친환경 가치를 실현하는 소재인 만큼, 버려지는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자연과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들에게 인정받고 있어요. 일부 유럽의 유명 패션 브랜드에서도 리메이크 종이의 독특한 매력을 알아보고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답니다.
🔍 리메이크
- 버려진 가죽 부산물을 활용한 친환경 종이
- 가죽 입자의 독특한 촉감 및 색감
- 우수한 강도 및 볼륨감
- 다양한 후가공 작업 가능
4) 아코팩/올드밀 리사이클
출처: 삼원특수지
출처 : 삼원특수지
아코팩/올드밀 리사이클은 FSC® 인증 무염소 표백 재생펄프 100%로 생산된 친환경 인증 종이로 뛰어난 강도와 두께감으로 여러가지 가공이 가능해서 여러 종이 업사이클링 제품 제작에 활용 가능한 종이 종류입니다. 아코팩 리사이클은 티끌이 적어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올드밀 리사이클은 더블 사이징 처리된 양면 펠트무늬로 인쇄효과가 뛰어납니다.
🔍 아코팩 리사이클
- FSC® 인증 무염소 표백 재생펄프 100% 사용
- 더블 사이징 처리로 인쇄효과 향상
- 우수한 강도 및 두께감
- 다양한 가공작업 가능
🔍 올드밀 리사이클
- FSC® 인증 무염소 표백 재생펄프 100% 사용
- 재생지 특유의 티끌이 적음
- 우수한 강도 및 두께감
- 다양한 가공 작업 가능
작은 실천이 모이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어요. 독특한 질감을 가진 종이로 만든 업사이클링 제품은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환경 보호에도 기여합니다. 버려진 물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특별한 경험을 하고,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 싶다면, 삼원특수지의 다양한 환경친화적인 친환경 종이를 활용하여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어보세요!
👇🏻친환경 종이로 환경친화적인 업사이클링 제품 만드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