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은 이제 단순한 포장을 넘어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완성도 높은 패키지는 그 자체로 눈길을 끌 뿐 아니라 브랜드의 스토리를 전달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죠.
특히, 개인화 마케팅이 떠오르면서 패키지는 소비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도구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때로는 패키지가 너무 매력적이라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도 하는데요. 2025년에는 어떤 패키지 디자인이 우리를 사로잡을까요? 앞으로 주목해야 할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를 함께 살펴보세요!
1. 2025 패키지 제작 트렌드 키워드 5가지
사용 종이: 니나폴딩보드
소비자들은 이제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패키지 디자인에 반해 제품을 선택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매력적인 패키지는 제품의 가치를 한층 더 돋보이게 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단순한 소비를 넘어 차별화된 경험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들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패키지를 통해 브랜드만의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소비자에게 특별한 가치를 제공해야합니다. 즉, 패키지 디자인이 곧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소통 창구가 된 셈이죠.
그렇다면, 다가올 2025년에는 어떤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가 주목받게 될까요?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패키지를 고민하고 있다면, 이러한 디자인 트렌드 키워드를 주목해 보세요!
1) 지속 가능성
출처: Freepik
첫 번째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키워드는 지속 가능성입니다. 2025년에는 친환경적인 패키지 디자인이 더욱 더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 되는데요. 기후 위기를 실감하는 시대가 오면서 패키지 제작 시 기업이 환경을 얼마나 고려하는 지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된 것이죠. 더불어, 불필요한 포장재를 줄이고 꼭 필요한 것만 담아 포장하는 미니멀 패키징 또한 지속가능한 패키지의 일부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Z세대의 62%가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하고, 73%는 지속 가능한 제품에 더 많은 지출을 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75%에 가까운 소비자들이 제품 패키지의 환경 정보를 확인하고, 이를 구매 결정의 중요한 요소로 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따라서 기업들은 예쁘고 매력적인 패키지 제작을 넘어, 지속 가능성을 담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소비자들과 공감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2) 미니멀리즘 디자인
출처 : Pixabay
두 번째 패키지 제작 디자인 키워드는 미니멀리즘 디자인이에요. 요즘은 복잡하고 화려한 디자인보다 딱 필요한 것만 담아낸 깔끔하고 심플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제품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불필요한 요소는 과감하게 줄이고, 핵심적인 브랜드 메시지만 강조하는 것이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특징이에요.
3) 개인화된 패키징
사용 종이: 마테리카
세 번째, 개인화된 패키징이에요. 요즘 사람들은 자신만을 위한 특별한 제품을 원하고, 이에 맞추어 기업들은 소비자 한 명 한 명의 취향과 생활 방식을 고려한 개인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화된 패키징 경험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 간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하게 되는데요. 소비자의 이름이 담긴 브랜드 메시지 카드나, 소비자가 원하는 문구를 인쇄한 맞춤형 패키지를 통해 소비자는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죠.
4) 다양화된 색상과 패턴
사용 종이: 아레나
네 번째는 다양화된 색상과 패턴입니다. 요즘 패키지 디자인에서는 브랜드만의 독창적인 색상과 시각적 효과를 통해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브랜드의 매력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돋보이죠.
특히,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에서 영감을 받은 불타는 오렌지, 생동감 넘치는 옐로우, 그리고 자연을 닮은 그린과 같은 색감이 2025년에는 더욱더 주목받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에 플랜토피아(Plantopia) 트렌드가 더해져 선인장의 질감이나 나뭇잎 패턴과 같은 자연적인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도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스마트 라벨링 기술
출처 : Freepik
다섯 번째로 소개할 2025년 패키지 디자인 키워드는 스마트 라벨링 기술이에요.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는 포장재가 더 주목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QR코드나 NFC 태그 같은 기술을 이용해서 제품이 어떤 재료로 만들었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할인 정보 등 제품에 대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렇게 스마트폰 하나로 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더욱 브랜드와 소비자 간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어요.
2. 2025 패키지 디자인 키워드 별 종이 추천
개인화 마케팅, 지속 가능성, 미니멀리즘 디자인 등 지금까지 살펴본 2025년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키워드를 바탕으로 마음을 사로잡는 특별한 패키지를 위한 다양한 종이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지속 가능성: 얼스팩
사탕수수 부산물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얼스팩은 전반적으로 따뜻한 톤과 독특한 질감을 가지는 친환경 종이입니다. 다른 사탕수수 종이보다 강도가 우수하고 밝고 고운 표면으로 사용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구성과 평량으로 패키지, 내지 등 다양한 제작물을 완성할 수 있어요. 지속 가능성을 담은 패키지를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얼스팩으로 완성해보세요!
2) 미니멀리즘 디자인: 크라프트팩 EV
크라프트팩 EV는 밝고 매끄러운 표면과 우수한 인쇄 품질을 지닌 친환경 종이로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패키지에 적합한데요. 식품 접촉 인증을 받아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크라프트 제품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밝은 표면감을 구현했습니다.
크라프트팩 EV는 앞면과 뒷면이 동일한 표면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높은 강도와 내구성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높은 평활도로 인쇄 품질을 향상시켜 더욱 선명하고 생생한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3) 색상, 패턴의 다양화: 심플렉스
무염소 표백펄프가 사용된 FSC® 인증 종이, 심플렉스는 3가지 패브릭 패턴과 20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수한 내구성으로 찢김과 긁힘에 강하고, 지문얼룩 방지 처리로 우수한 보존성을 가져 패키지 제작에 적합하죠. 또한, 다양한 후가공 작업에도 적합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패키지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어요.
4) 오렌지,옐로우, 그린 컬러: 우드스탁
우드스탁은 재생펄프가 80% 함유된 친환경 제품으로, 15가지 파스텔 톤의 다채로운 색상이 특징이에요. 부드러운 질감과 재생펄프 특유의 티끌이 오렌지, 그린 등의 컬러와 잘 어우러지고 다양한 인쇄 후가공 작업에도 적합하여 환경을 생각하면서도 인상깊은 브랜드 패키지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5) 나뭇잎 질감, 선인장 질감: 비앤비, 우드스킨
전 제품이 4X6 사이즈로 구성된 비앤비(B&B)는 나뭇결, 버크램, 초콜릿, 크로스 4가지 엠보 패턴과 20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친환경 종이입니다. 강한 내구성과 인쇄 가공적성으로 플랜토피아 트렌드를 구반영한 패키지 제작이 가능해요.
우드스킨은 실제 나무 껍질의 질감을 그대로 표현한 종이입니다. 나뭇결과 고급 원목을 연상시키는 생생한 표면 무늬와 자연스럽고 다양한 색상은 무게감 있고 세련된 패키지 디자인을 완성하죠. 강한 내구성과 높은 평활도로 다양한 인쇄 후가공 작업이 용이해 인상 깊은 제작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2025년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키워드를 가장 잘 표현하고 싶으시다면 삼원특수지의 다양한 종이를 살펴보세요! 색다르고 차별화된 브랜드만의 이야기를 잘 담아낸 패키지를 완성할 수 있을 거예요.
💡2025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를 위한 종이 찾고 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