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exels
어느새 훌쩍 한 해가 다 가고 다가온 연말, 이 시기에는 한 해 동안 기업이 일구어낸 경영 성과와 전략, 주요 활동 등을 보고하기 위해 애뉴얼리포트를 만드는데요. 과거에는 단순한 사업 실적 보고서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기업의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 잘 드러내기 위한 종이 선택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애뉴얼리포트를 통해 브랜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애뉴얼리포트를 비롯해 IR 자료에도 도움이 되는 삼원특수지의 FSC®인증 종이 4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최근 기업의 가장 중요한 과제이기도한 ESG 경영 실천 스토리도 잘 전달할 수 있을 거예요!
🎄브랜드 비즈니스를 위한 2024 연말 선물 및 새해 선물 준비 가이드
1. 애뉴얼리포트?
출처: Pexels
① 애뉴얼리포트란?
애뉴얼리포트 (Annual Report)란 기업의 연차 보고서를 의미하는 것으로, 1년 동안 기업이 일구어낸 경영 성과와 전략, 재무상황, 주요 활동 등의 내용을 담고는 자료인데요. 광고 또는 홍보를 목적으로 기업의 경영 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IR 자료와는 차이가 있지만, 보는 사람에게 전하고자 하는 바가 확실하게 전달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어요.
② 애뉴얼리포트의 구성
연차 보고서는 투자자의 의사 결정과 평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업의 투명성과 경영 성과에 대한 내용을 기본적으로 담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준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먼저 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와 같은 내용을 담은 재무제표가 기재되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기업의 전략과 그로 인한 성과, 그리고 계획에 대한 경영진의 부연 설명이 필요해요. 세 번째로 투자자들이 각 사업의 성장과 수익성 증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업 부문별 성과를 표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ESG 경영을 위해 실천하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야기도 담아야 합니다.
2. 애뉴얼리포트에 적합한 종이 추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느끼는 종이는 브랜드 스토리를 잘 전달하는 데에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그렇다면 효과적인 애뉴얼리포트와 IR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종이를 사용해야 할까요?
브랜드 스토리를 잘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ESG 경영 실천을 위해 강하지 않은 티끌지나 FSC® 인증 종이와 같은 친환경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연차 보고서에 적합한 친환경 종이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① 센토
사용 종이: 센토
센토는 100% FSC® 인증 재생펄프를 100% 사용한 친환경 종이입니다. 재생지이지만 티끌이 적고 백색도가 높아 어떤 디자인에도 완벽하게 어울리며, 깔끔한 인쇄가 가능한데요. 커팅, 접착 등 후가공 작업과 인쇄 작업을 적용할 수 있어 애뉴얼리포트와 IR 자료, 포트폴리오, 책과 같은 인쇄물 제작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센토
- 100% FSC® 인증 용지
- 적은 티끌과 높은 백색도
- 다양한 평량 구성으로 다용도 사용 가능
- 다양한 인쇄 기법과 후가공 작업에 적합
② 켄도
사용 종이: 켄도
비목재 펄프가 사용된 켄도는 중성지로 보존성이 뛰어난 FSC® 인증 종이입니다. 자연스러운 색감과 적은 티끌로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구현하기 좋은데요. 그 때문에 ESG 경영 전략을 내세우는 애뉴얼리포트는 물론이고 싸바리박스, 엽서 제작 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켄도
- 비목재 펄프 사용
- FSC® 인증 종이
-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인증 재생 용지
- 따뜻한 색감과 적은 티끌
- 우수한 보존성
- 다양한 평량 구성
③ 얼스팩
사용 종이: 얼스팩
사탕수수로 만들어진 얼스팩은 강도가 뛰어나지만, 일반적인 사탕수수 용지보다 두께가 얇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덕분에 원가 절감에 효과적이지만 동일한 품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밝고 고운 표면, 전체적으로 따뜻한 톤, 그리고 독특한 질감을 가져 시각적, 촉각적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 얼스팩
- 사탕수수 섬유 100%로 제작
- 두꺼운 강도 대비 얇은 두께
- 밝고 고운 종이 표면
- 따뜻한 톤과 독특한 질감
④ 오이코스
사용 종이: 오이코스
오이코스는 50% FSC 인증 종이와 50% FSC® 인증 재생 펄프가 사용된 환경친화적인 종이로로 다양한 종류의 출판, 포장, 패키지, 인쇄물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데요. 미세하고 자연스러운 티끌 질감을 통해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한 친환경 종이가 아닌, 재활용 및 생분해가 가능해요.
📝 오이코스
- FSC® 인증 종이
- 미세한 티끌, 부드러운 촉감
- 재활용 및 생분해 가능
3. 브랜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삼원특수지!
새로운 시작을 위해서는 지난 날을 돌아보며 잘 마무리하는 게 중요하죠. 애뉴얼리포트는 앞으로의 성장과 계획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동안의 브랜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IR 자료도 마찬가지고요.
특히,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라면 FSC® 인증 종이 등 환경친화적 종이를 사용해 브랜드의 가치와 신념을 더 확실히 전달할 수 있어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애뉴얼리포트를 준비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삼원특수지의 친환경 종이를 활용해 보세요.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을 분명하게 보여주면서도, 더욱 매력적인 방법으로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을 거예요.
👇🏻ESG 경영 실천하는 브랜드 표현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