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서 제작에 탁월한 삼원특수지의 디지털 인쇄 종이, 종이 샘플북 구매하여 미리 경험해보세요! 🖼
출처: unsplash
벌써 더운 여름이 다가온만큼 다들 휴가 일정을 생각하고 있을텐데요. 해외나 국내 여행을 가면 관광지에서 그 나라의 풍경을 찍은 엽서들을 기념으로 사며 여행의 추억을 돌아보곤 합니다.
이 때, 만약 그 엽서 속 사진이 내가 직접 찍은 사진으로 만들어졌다면 어떨까요? 여행지에서 직접 찍은 내 사진으로 만드는 추억 기록, 내 손으로 시작한 엽서 제작은 여행의 추억을 배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나를 위한 단 한 장을 제작하거나 소량 디지털 인쇄 작업을 통해 엽서를 만들어 주변 가족, 친구, 연인에게 전해주면 뜻깊은 선물이 되겠죠.
그래서 오늘은 나만의 엽서 제작을 위해 선명한 디지털 인쇄가 가능할, 삼원특수지의 다양한 종이들을 소개해드릴게요!
디지털 인쇄?
종이 종류가 많고, 종이 평량이 다양한만큼, 종이 인쇄의 방식은 다양합니다. 일반 라벨지, 포스터, 엽서 제작 등 만드는 제품에 따라서, 소량 제작인지, 대량 제작인지에 따라서도 나뉘며 이에 따라 결과물들은 달라지죠. 이 중, 가성비 있게 적은 수량의 작업물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디지털 인쇄 방식을 소개합니다.
출처: freepik
토너 혹은 액체 잉크를 직접 종이 위에 구현하는 디지털 인쇄는 인쇄판을 따로 제작할 필요가 없어 훨씬 가성비 좋은 저렴한 가격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특히 500개 이하의 소량으로 엽서 등의 인쇄물을 제작하고 싶을 때는 초기 설정에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기에 빠르게 작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인쇄 종류
1) 토너 인쇄
토너 인쇄는 4가지 색상의 가루 토너를 도포한 이후 전기와 고온의 열로 굳히는 레이저 프린팅을 통해 용지에 착색시키는 방식으로 인쇄합니다. 열처리의 결과로 은은한 광택감이 있으며, 번짐현상 없이 작업할 수 있지만, 글자를 인쇄할 경우 인디고보다 상대적으로 두껍게 인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삼원특수지의 종이는 대부분 토너 인쇄에 적합한 종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완벽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평량 300g/m2까지의 종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인디고 인쇄
옵셋 인쇄 원리를 전자 잉크로 구현한 디지털 방식으로 인쇄가 가능하도록 한 이스라엘 개발 인쇄 장비이며, CMYK, 화이트 별색 포함 총 7색으로 한번에 인쇄가 가능하며, 이 작업데이터를 정확한 색으로 섬세하게 구현하여 색감이 중요한 샘플북과 같은 자료에 적합합니다. 4가지 색상의 전자 잉크를 차례대로 찍는 방식으로 작업하여 부드러운 색감 표현이 가능한 인쇄법입니다. 만약, 삼원특수지의 종이로 인디고 인쇄를 하기를 원한다면, 종이 평량 250g/m2의 ‘디쎈’을 선택할 때 완벽하게 표현됩니다. 만약 일반적인 종이들로 인쇄를 할 경우, 종이 위에 한겹의 코팅이 더 들어가기에 완벽하지 않은 결과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 고급스러운 전시회 도록 제작하고 싶다면? 삼원특수지 종이 3가지 추천
삼원특수지 엽서 제작 종이 종류
내 여행에서의 추억을 공유하고 싶을 때, 직접 찍은 사진으로 주변의 지인들에게 엽서를 선물하고 싶을 때 빠르고 저렴하게 작업이 가능한 디지털 인쇄를 택하는 것은 당연하죠. 분위기 있는 흑백 사진으로 인쇄하기를 원할 때에도 빠르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종이로 엽서 제작을 해야, 디지털 인쇄를 했을 때 원본이 훼손되지 않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할까요? 실제 디지털 인쇄 업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삼원특수지의 종이 종류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올드밀
출처: 페이퍼모어
엽서 제작에 추천하는 첫 번째 종이는 FSC® 인증 제품인 올드밀입니다. 양면 펠트 무늬가 세련된 비코팅 종이인 올드밀은 더블사이징 처리를 통해 비코팅지의 흡수성 안정성을 높여 옵셋 인쇄가 쉽습니다. 또한, 높은 볼륨감으로 인해 레터프레스, 엠보싱 등의 후가공 작업에 매우 적합합니다. 색상은 양면 펠트무늬가 세련된 비앙코, 순백의 표면과 펠트무늬가 세련된 엑스트라 화이트, 백색이 돋보이는 프리미엄 화이트 이렇게 세 가지로 제공됩니다. 종이 평량은 100부터 510g/m2까지 7가지의 선택이 가능하며, 컷팅, 다이컷팅 및 접지와 접착 작업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연을 닮은 종이 올드밀은 재활용 및 생분해가 가능하며 자연스러운 질감과 뛰어난 인쇄 효과로 그래픽, 인쇄, 패키지 등의 모든 제작물에 최적화된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우수한 강도와 두께감으로 다양한 가공작업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직접 경험해보는 것과는 다르겠죠? 직접 엽서 제작으로 들어가기 전, 이 세가지 색상이 모두 다 있는 삼원특수지의 종이 샘플북을 구매하여 어떤 종이가 더 적합할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띤또레또
출처: 페이퍼모어
띤또레또는 유럽 전통 수공예 지의 우아한 느낌을 현대 기술로 재현한 고급 제품으로 부드러운 촉감과 은은한 양면 펄프 엠보가 조화를 이루어 독특한 매력을 선사합니다. 중성 처리를 통해 장기간 변색이 없으며, 제작물의 보존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FSC® 인증 최고급 무염소 표백 펄프를 사용하여 높은 강도로, 형압, 다이커팅, 박 등 다양한 인쇄 가공이 용이하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삼원특수지의 띤또레또는 종이 평량에 상관없이 모두 가로결 제품을 경험할 수 있으며 평량 300g/m2의 백색의 경우 636 x 939 규격으로 세로결의 제품을 경험할 수 있으니, 엽서 제작 전 구체적 종이 선택은 종이 샘플북 경험 후 선택해보세요!
3) 마쉬맬로우
출처: 페이퍼모어
삼원특수지의 마쉬맬로우 종이는 FSC® 인증 비코팅 종이로 뛰어난 평활성과 포근한 질감을 통해 섬세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높은 불투명도와 망점 재현으로 옵셋, 레이저, 잉크젯 등 다용도 인쇄방식으로 카탈로그, 명함, 엽서, 캘린더 등 각종 인쇄, 그래픽 제작물들을 만들기 적합하죠.
순백의 스노우 화이트, 백색의 화이트, 눈의 피로감을 줄인 내추럴한 색감의 미색의 아이보리 세가지 색상으로 각 색상 별 두 가지 사이즈의 다양한 평량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종이 샘플북을 보며 나만의 엽서 제작을 고민하기 좋죠.
4) 인바이런먼트

출처: 페이퍼모어
삼원특수지의 인바이런먼트는 위 종이들과는 다른 재생지로, 미세한 재생티끌과 부드러운 질감으로 엠보싱, 박, 형압, 다이커팅, 접지 등의 다양한 가공 작업으로 새로운 엽서 제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인바이런먼트는 인쇄나 필기 등으로 이미 사용된 종이를 수거 후 잉크를 제거하는 탈목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재생펄프 PCF를 100% 사용한 우수한 인쇄성을 가진 좋은 품질의 종이이기에 이 종이로 엽서를 만들어 선물할 경우, 지구를 지키는 엽서 제작물이 되는 것이죠! 재생 종이라고 색이 하나뿐일까요? 104~352g/m2의 다양한 평량 구성 각각 최소 1색에서 9색까지의 색상 선택이 가능하니 종이 샘플북을 통해 확인하세요.
5) 아코팩
출처: 페이퍼모어
삼원특수지의 아코팩은 무염소 표백펄프 ECF를 사용한 FSC® 인증 프리미엄 비코팅 용지로 우수한 강도와 가공성을 갖춘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입니다. 자연스러운 고품격 백색의 웜화이트와 순백의 투명함을 담은 고백색의 깨끗한 엑스트라의 경우는 카탈로그, 카드, 명함, 엽서 등의 인쇄나 그래픽 제작물, 쇼핑백 등 일반 패키지 제작물로서의 용도로 자연스러운 인쇄 발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종이 평량 120~350g/m2의 내추럴 색상의 경우 형광증백제 OBA를 사용하지 않고 제작되어 식품 안전 인증을 받아 식품 패키지까지 제작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6) 센토
출처: 페이퍼모어
삼원특수지의 또 다른 재생용지 센토는 FSC® 인증 재생펄프를 100% 사용해 만들어 이탈리아어로 ‘100’을 의미하는 CENTO의 의미 그대로 된 환경친화적 종이입니다. 재생용지 특유의 표면 티끌이 적고 백색도가 높아 좋은 인쇄성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구현 가능합니다. 색상은 엑스트라 화이트 하나이지만, 가로결 2가지 제품으로 다양한 종이 평량 구성으로 다용도 사용이 가능하니, 엽서 제작 전 종이 샘플북으로 확인해보세요.
7) 켄도
출처: 페이퍼모어
삼원특수지의 환경친화적인 종이인 켄도는 살아있는 자연의 모습 그대로 40%의 FSC® 재생펄프, 55% FSC® 인증펄프, 5% 비목재펄프(대마)로 생산하여 자연스러운 색감과 미세한 티끌로 네추럴 이미지 연출이 가능한 종이입니다.
또 다른 재생용지 센토는 FSC® 인증 재생펄프를 100% 사용해 만들어 이탈리아어로 ‘100’을 의미하는 CENTO의 의미 그대로 된 환경친화적 종이입니다. 재생용지 특유의 표면 티끌이 적고 백색도가 높아 좋은 인쇄성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구현 가능합니다. 색상은 엑스트라 화이트 하나이지만, 가로결 2가지 제품으로 다양한 평량 구성으로 다용도 사용이 가능하니, 엽서 제작 전 종이 샘플북으로 확인해보세요.
8) 아큐렐로
출처: 페이퍼모어
마지막 아큐렐로 역시 무염소 표백펄프 ECF를 사용한 FSC® 인증 환경친화적 제품으로 특수 젤라틴 표면처리로 인쇄성을 높여 만족스러운 엽서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강도와 높은 가공 적합성으로 형압, 줄내기, 다이커팅 등의 우수한 효과를 낼 수 있어 특별한 인쇄제작물, 그래픽제작물, 패키지제작물을 만들 수 있죠. 색상은 백색과 연미색으로 120~390g/m2의 평량 구성을 지닌 제품으로 종이 샘플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멋진 엽서 제작을 위한 삼원특수지 종이, 사용해 보려면?
출처: unsplash
내 여행의 추억을 기록하기 위해, 주위 지인들에게 선물하기 위해, 다양한 목적으로 우리는 엽서를 만듭니다.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닌 소량 제작으로 그 추억을 나누는 그 즐거움이 엽서 제작의 목표이죠.
하지만 그만큼 높은 인쇄성을 가진 종이들로 작업해야 디지털 인쇄 시 확실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각의 종이의 특징 뿐만 아니라, 종이의 색상과 종이 평량까지 내 소중한 추억의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이 어려울 수 있죠.
그렇기에 오늘 소개해드린 올드밀, 띤또레또, 마쉬맬로우, 인바이런먼트, 아코팩, 센토, 켄도, 아큐렐로 8가지 종이 샘플북을 통해서 직접 경험해보고 만져보고 삼원특수지에서 종이를 선택해 엽서를 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말 다양한 결과물을 경험할 수 있고, 이로써 만족스러운 엽서를 손에 넣을 수 있는 삼원특수지 종이들입니다.
👇디지털 인쇄에 적합한 엽서 제작 종이 찾고 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