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ixabay
독특한 종이 질감 자체만으로도 인쇄물의 디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 다양한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고급 패키지 박스 및 쇼핑백, 굿즈 제작 시 재생지를 사용하는 기업이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요. 환경친화적 실천 뿐만 아니라 독특한 질감 덕분에 더욱 활용도가 높습니다.
오늘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독특한 질감을 가진 재생 종이의 뜻부터 켄도, 리메이크 등의 다양한 종류와 그 활용 사례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재생지란?
출처: freepik
재생지는 자원을 재활용해서 만든 재생 펄프를 이용한 종이인데요. 자원을 재활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 및 나무를 살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또한 그 종이 질감이 독특하기 때문에 디자인으로 활용하기도 하고, 눈에 전해지는 피로도가 일반적인 종이보다 낮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환경친화적인 실천을 위해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재생지 특징
- 자원을 재활용한 재생펄프를 이용한 종이
- 자원 재활용을 통한 에너지 절약
- 독특한 질감
- 낮은 눈 피로도
🛍️ 종이 쇼핑백 제작을 위한 추천 ㅡ비코팅지 3가지 알아보기 – 바로가기
2. 독특한 종이 질감의 재생지 종류
출처: 삼원특수지
최근 많은 기업에서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종이 쇼핑백과 택, 각종 포장 패키지 제작 시 친환경 인증 용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재생지는 종이 종류 별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요. 각 종이의 특성을 살펴보면 서로 다른 디자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이의 독특한 질감을 디자인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특징을 꼼꼼히 확인한 후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인바이런먼트
출처: 삼원특수지
인바이런먼트는 100% 재생이 가능한 그린에너지로 생산된 친환경 인증 종이입니다. 자연스러우면서 빈티지스러운 색상, 미세한 티끌이 느껴지는 종이 질감과 도톰한 두께감이 특징이기 때문에 다양한 인쇄제작물 작업 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적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인바이런먼트의 제품별 재생지 함유율은 30%, 50%, 100%로 차이가 있으며, 다양한 평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 종이: 인바이런먼트 Desert Storm
출처: 삼원특수지 블로그
인바이런먼트는 패키지 박스, 쇼핑백, 단상자, 봉투, 레터프레스, 레터헤드 인쇄물 제작 시 자주 사용되는데요. 비건 뷰티 화장품 패키지 처럼 브랜드의 ESG 경영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인바이런먼트
- FSC® 인증 외 다양한 친환경 인증을 받은 종이
- 100% 재생이 가능한 그린에너지로 생산
- 미세한 티끌이 느껴지는 질감 및 도톰한 두께감
- 제품마다 재생지 함유율에 차이가 있음 (30%, 50%, 100%)
- 패키지 박스, 쇼핑백, 단상자, 봉투, 레터프레스, 레터헤드 인쇄물 제작에 자주 활용
2) 카카오
종이 정보: 카카오 Corn(위), 카카오 Cocoa(아래)
출처: 삼원특수지
카카오는 초콜릿 생산 시 버려지는 카카오 부산물과 옥수수를 수확한 후 버려지는 물을 이용한 친환경 인증 재생지인데요. 유기농 부산물인 카카오 15%와 재생펄프 40%, 천연펄프 45%로 생산된 비목재 제품이며, 종이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100% 그린에너지가 사용되었습니다.
사용 종이: 카카오 Cocoa
출처: 삼원특수지 블로그
카카오는초콜릿 패키지를 비롯하여 여러 환경친화적 싸바리 박스 제작 시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요. 독특한 종이 질감과 도톰한 두께감 때문에 쇼핑백, 메뉴판, 택, 명함, 카드, 홀더 제작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카카오
- FSC® 인증 종이
- 100% 재생이 가능한 그린에너지로 생산
- 독특한 질감 및 도톰한 두께감
- 초콜릿 패키지, 쇼핑백, 메뉴판, 택, 명함, 카드, 홀더 제작 시 사용
3) 켄도
출처: 삼원특수지
켄도는 FSC® 인증 펄프, 재생펄프, 비목재 펄프가 사용된 친환경 인증 재생 용지입니다. 자연스러운 색감과 미세한 티끌이 특징으로,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이미지 디자인 아이디어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성지이기 때문에 보존성이 우수하고, 평량 구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활용도 또한 높다는 특징도 있어요.
사용 종이: 켄도 300g
출처: 삼원특수지 블로그
켄도는 다양한 환경 관련 이슈 및 단체, 굿즈, 환경친화적 싸바리 박스 등을 제작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위와 같이 색박 없이 글자, 로고 또는 특정 디자인에 압력을 가해 표면에 입체감을 더해주는 형압 공법이 자주 활용되고 있어요.
📝 켄도
- FSC® 인증 종이
-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인증 재생 용지
- 따뜻한 색감과 미세한 티끌 질감
- 우수한 보존성
- 다양한 평량 구성
4) 리메이크
출처: 삼원특수지
리메이크는 가죽 부산물 활용한 친환경 인증 용지로 100% 그린 에너지로 생산되었어요. 가죽 부산물 때문에 차별성 있는 종이 질감과 색상이라는 독특한 매력을 가집니다.
리메이크는 우수한 볼륨감과 독특한 질감 덕에 다양한 후가공 작업의 적용이 유용하여 고급 패키지 제작 시 자주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루이비통 쇼핑백이 있으며, 이외에도 비비안 웨스트우드 기프트패키지, 베네통 행 택 제작 시 사용되고 있어요. 이 외에도 쇼핑백, 메뉴판, 택, 명함 등과 같이 탄탄한 질감이 필요한 인쇄물 제작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리메이크
- FSC® 인증 종이
- 가죽 부산물을 활용한 친환경 인증 재생 용지
- 가죽 입자의 독특한 질감 및 뛰어난 볼륨감
- 고급 패키지 및 쇼핑백, 메뉴판, 택, 명함 제작 시 유용
3. 삼원특수지에서 독특한 종이 질감의 티끌지를 살펴보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출처: 삼원특수지
최근 환경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켄도와 같은 친환경 인증 종이를 사용하는 기업이 증가했는데요. 독특한 질감 덕분에 브랜드 패키지의 디자인 아이디어 실현에도 적합합니다.
종이 질감이 디자인 그 자체가 될 수 있는 종이를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삼원특수지의 재생지를 이용해 보세요. 각 종이가 가진 서로 다른 질감이 환경과 디자인 아이디어, 두 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독특한 종이 질감의 재생지가 궁금하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