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unsplash
입시 미술은 물론 취미 미술을 즐기는 분들도 수채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미술 작업 시 미술 재료와 기법에 맞는 스케치북을 추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미술 기법과 재료에 따라서 해당 미술 작업을 잘 드러내는 종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더욱 완성도 높은 작업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각 미술 작업에 적합한 스케치북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미술 작업 별 재료와 기법의 특징, 그리고 삼원특수지의 스케치북 추천 제품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술 재료 & 미술 기법의 특징
출처: unsplash
최근, 입시 미술 뿐만 아니라 취미 미술 작업 시에도 다양한 미술 작업을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혼자 스스로 새로운 미술 작업을 시도하기에는 다양한 미술 기법과 재료로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먼저, 미술 재료와 기법의 종류 및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수채화
가장 먼저 수채화는 물감을 물로 풀어 그리는 그림입니다. 수채화는 투명 수채화와 불투명 수채화로 나뉘는데, 보통 우리가 떠올리는 수채화는 투명 수채화 입니다.
투명 수채화는 물을 이용하여 밝기를 조절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불투명 수채화는 투명 수채화에 비해 물을 적게 사용하고 흰색 물감으로 밝기를 조절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채화는 번지기 (wet-into-wet) 기법, 웻 온 웻(wet-on-wet) 기법, 웻 온 드라이(wet-on-dry) 기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을 사용하여 수채화에서 가장 중요한 투명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 수채화
- 물감을 물로 풀어 그리는 그림을 의미한다.
- 물을 이용하여 밝기를 조절한다.
- 수채화의 투명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물을 적절히 사용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2) 오일파스텔
오일파스텔은 안료에 팜유나 왁스를 섞어 만든 것으로 크레파스라고도 불립니다. 점성이 높고 부드러운 느낌의 굵은 선 표현에 적합하기 때문에 주로 부드러운 종이와 캔버스 위에 작업하며, 색을 덧칠하거나 섞어서 칠할 수 있는데요. 물이 섞이지 않기 때문에 수채화와 같은 다른 기법과 혼용해 사용되기도 하며, 취미 미술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 오일파스텔
- 크레파스라고도 불린다.
- 부드러운 종이와 캔버스에 작업하며, 덧칠하거나 섞어서 칠할 수 있다.
- 물이 섞이지 않아 다른 재료 및 기법과 혼용하여 사용된다.
3) 색연필
우리에게 굉장히 익숙한 미술 재료 중 하나인 색연필은 연필심에 각종 안료가 들어간 도구로, 종이 위에 색감이 있는 그림을 그릴 때 사용됩니다. 색연필의 종류는 유성과 수성, 파스텔로 구분됩니다. 유성 색연필은 오랜시간동안 자연스러운 색감을 유지합니다. 수성 색연필은 붓을 이용하여 물을 바르면 수채화처럼 번진다는 특징이 있고, 파스텔의 경우 일반 색연필들보다 심이 훨씬 굵습니다.
✅ 색연필
- 유성, 수성, 파스텔로 구분된다.
- 수성 색연필은 그림을 그린 후 붓을 이용해 물을 바르면 수채화처럼 번진다.
- 유성 색연필은 오랜 시간 자연스러운 색감을 유지한다.
- 파스텔은 심이 굵다.
4)유화&아크릴
유화와 아크릴은 불투명한 미술 재료를 사용하여 선명한 색감을 가져 언뜻보면 비슷해 보입니다. 그러나 유화는 물이 아닌 기름과 함께 사용하고, 아크릴은 물을 섞어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름을 이용하여 그리는 유화의 3-7일 정도의 긴 건조 기간 긴 작업 시간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아크릴 물감입니다. 그러나 아크릴은 유화에 비해 매트하고 플랫한 질감으로 표현됩니다.
🔍 유화&아크릴 차이
유화 | 아크릴 | |
---|---|---|
건조 시간 | 3-7일 | 5-20분 |
건조 후 질감 | 광택과 볼륨이 있음 | 매트하고 플랫함 |
희석 시 사용하는 것 | 기름 | 물 |
✅ 유화&아크릴
- 불투명한 미술 재료를 사용한다.
- 유화는 기름, 아크릴은 물을 이용한다.
- 선명한 색감을 낸다.
👀 다양한 미술 용품 찾고 싶다면? – 삼원특수지 바로가기
삼원의 스케치북 추천
앞서 알아본 것 처럼 미술 재료는 모두 다른 특징이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종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각의 재료와 기법에 알맞은 삼원특수지의 스케치북 추천 제품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수채화 스케치북 추천
많은 사랑을 받는 수채화는 물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기법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채화 작업을 위한 스케치북을 선택할 때는 물감을 여러 번 칠해도 종이가 일어나지 않는지가 중요합니다.
수채화 작업을 위해서는 평량이 높아 물 칠로 인해 휘는 현상을 방지되고, 더 많은 물감 층의 표현이 가능한 스케치북을 추천합니다.
1) 라나 아쿠아렐
출처: 페이퍼모어
‘라나 아쿠아렐’은 100% 코튼으로 제작된 몰드메이드(Mould-made) 스케치북입니다. 300g/㎡의 높은 평량으로 제작되어 더 많은 물감층을 쌓을 수 있는데요. 높은 평량 덕분에 여러 겹으로 칠해도 종이가 잘 일어나지 않아 수채화용 스케치북 추천 제품으로 적합합니다. 매수는 20장으로 전 제품 동일하지만 크기는 품번마다 차이가 있으니 구매 시 이에 유의해야 합니다.
2) 파브리아노 뉴아띠스띠꼬
출처: 페이퍼모어
‘파브리아노 뉴아띠스띠꼬’는 최고급 수채화 종이로 정평이 난 ‘뉴아띠스티코(100% Cotton)’를 이용해 제작되었습니다. 수채화 전문 스케치북으로 제작된 만큼 물감을 여러 번 올려도 종이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품의 평량은 300g/㎡로 동일하지만, 품번마다 크기와 매수가 상이하기 때문에 구매 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오일파스텔 스케치북 추천
오일파스텔은 부드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표면이 거칠거나 요철이 많은 종이보다는 질감이 부드럽고 매끄러운 종이에서 오일파스텔의 미술 기법을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그렇다면, 삼원특수지에서 만날 수 있는 오일파스텔 스케치북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카디
출처: 페이퍼모어
직접 손으로 만든 수제지에 해당하는 ‘카디’는 일반 종이보다 섬유가 길고 물에 대한 내구성이 튼튼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이 자체만으로도 빈티지한 느낌을 담고 있으며, 낡은 터치감을 구현하기 때문에 자연 그대로의 감성을 담는 데 효과적입니다.
2) 아트스퀘어 오일파스텔
출처: 페이퍼모어
‘아트스퀘어 오일파스텔’에는 독특하지만 자연스러운 질감을 자랑하는 파브리아노 미술원지가 사용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오일파스텔 작업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미술 기법 및 재료에 적합한 스케치북을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3. 색연필 스케치북 추천
색연필은 부드럽게 발리고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표면이 거칠거나 요철이 많은 종이보다는 매끄럽고 부드러운 종이가 미술 기법을 적용하기에 유용합니다. 아래 내용에서 색연필 작업에 적절한 스케치북 추천 제품 2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SMLT 드로잉 아트북
출처: 페이퍼모어
‘SMLT 드로잉 아트북’에는 재생 용지가 활용된 환경 친화적 종이가 사용됩니다. 해당 미술 재료는 순백색의 부드러운 표면을 자랑하기 때문에 색연필은 물론이고 기본적인 스케치와 크로키, 목탄 등 다양한 취미 미술 및 입시 미술에 적합한데요. 환경 친화적인 원료로 제작되어 유럽 에코라벨(EU Ecolabel)을 획득한 제품이며, 패드형과 스프링형으로 구성되어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합니다.
2) 파브리아노 톤페이퍼
출처: 페이퍼모어
‘파브리아노 톤페이퍼’는 15% 코튼 소재로 제작된 스케치북으로, 회색 계열의 내지로 구성되었습니다. 해당 미술 재료는 코튼 소재로 제작되어 부드러운 종이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색연필 미술 기법에 적합합니다. 평량은 120g/㎡, 매수는 5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이즈는 A3와 A4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유화&아크릴 스케치북 추천
유화와 아크릴 작업은 표면이 튼튼하고 내구성과 흡수력이 좋아서 색상이 오랫동안 선명하게 유지될 수 있는 종이로 만들어진 스케치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파브리아노 테라
출처: 페이퍼모어
‘파브리아노 테라’는 캔버스의 표면처럼 거친 무늬와 질감이 특징으로, 유화 전용 스케치북 추천을 원하시는 분들께 적합합니다. 독특한 표면을 가지고 있고, 유화 물감 발색이 잘되어 유화 작업에 유리하며, 중성지로서 유화를 더 오랜 시간 보존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파브리아노 피츄라
출처: 페이퍼모어
직물 무늬가 특징인 ‘파브리아노 피츄라’는 취미 미술 및 입시 미술을 위한 아크릴 전용 스케치북으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성지로서 오랜 보존이 가능하고, 우수한 건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평량이 400g/㎡로 매우 높은 편이라 건조 후 플랫한 질감을 가지는 아크릴 특유의 단점을 보완하기에 유리합니다.
5. 믹스드미디어 스케치북 추천
믹스드미디어는 하나의 미술 작품을 위해 여러 가지 미술 기법과 재료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어떤 재료와 기법을 적용하더라도 작품의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종이로 만들어진 스케치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아트스퀘어 띠에뽈로 스케치북
출처: 페이퍼모어
고급 미술원지가 사용된 ‘아트스퀘어 띠에뽈로 스케치북’은 100% 코튼 원지로 제작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다양한 미술 기법과 재료를 적용할 수 있어 믹스드미디어 제작에 유용한데요. 종이의 평량은 290g/㎡로 높은 편에 해당합니다.
2) SMLT 믹스미디어 앨범
출처: 페이퍼모어
‘SMLT 믹스미스디어 앨범’은 100% 리사이클 135g과 280g 워터컬러, 200g 믹스미디어, 185g 브리스톨, 170g 블랙 앨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섯 가지 스케치북 추천 제품 모두 환경친화적 미술 원지로 제작되었으며, 제품마다 평량과 종이의 원료, 특징에 차이가 있는데요. 그 때문에 필요한 미술 기법에 따라 확인 후 스케치북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술 작업을 위한 스케치북, 삼원특수지에서!
출처: 삼원특수지
입시 미술과 취미 미술 작업 시 적합한 스케치북 추천 제품을 찾는 것은 중요합니다. 작업 과정에서 미술 재료와 미술 기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활용한 작업물의 완성도 높이는 과정을 경험할 때, 실력이 향상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더욱 만족스러운 작업물을 위해서는 스케치북 추천 단계부터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적인 입시 미술과 취미 미술 작업을 위한 스케치북 추천 제품을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미술 재료와 미술 기법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내게 맞는 삼원특수지의 스케치북을 확인해 보세요! 재료와 기법을 고려해 종이를 사용한다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마주할 수 있을 거예요.
👇미술 작업에 따른 스케치북 추천 제품 찾고 있다면?👇